목록2025/05/07 (3)
빈잔 님의 블로그
허리가 아픈 것은 나이가 들수록 자주 겪는 일입니다. 오래 앉아 있거나, 무거운 것을 들었을 때, 혹은 허리를 삐끗했을 때도 생길 수 있습니다. 테이핑요법은 아픈 곳에 테이프를 붙여 근육을 안정시키고, 통증을 덜어주는 간단하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허리 통증은 일상에서 자주 발생하는 증상으로, 단순한 근육 피로부터 심각한 디스크 질환(추간판 탈출증)까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통증의 원인과 양상에 맞는 근육 테이핑요법을 적용하면 통증 완화와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1. 허리통증 (일반적인 요통일 때)허리가 뻐근하거나 무거운 느낌이 있을 때 도움이 되는 방법입니다.1.먼저 상체를 앞으로 천천히 숙입니다.2.Y자 모양 테이프(넓이 5cm, 길이 25cm)를 준비해 주세요..
척추 측만증은 척추가 일직선이 아닌, 좌우로 휘는 구조적인 변형으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이는 주로 성장기 청소년에게 많이 나타나며, 시간이 지나면서 어깨의 높이 차이, 골반의 비대칭, 만성적인 허리 및 등 통증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척추 측만증은 휜 방향에 따라 좌측 측만증과 우측 측만증으로 나뉘며, 휜 부위에 따라 흉추측만증, 요추측만증 등으로 구분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척추의 변형은 일상생활에서 자세 불균형을 유발하며, 지속적인 근육 긴장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근육 테이핑은 이런 척추 측만증에 있어 비수술적이고 보조적인 치료법 중 하나로, 척추 주변 근육의 움직임을 조절하고, 좌우 근육의 긴장 균형을 맞추며, 통증을 완화하고 자세를 교정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Y자 형태의 키네시오 테이..
1. 어깨결림 (견관절주위염)어깨의 경직과 결림 증상이 있을 때는 근육의 긴장을 풀고 혈액순환을 돕기 위해 Y자형 테이프와 I자형 테이프를 병행하여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첫 번째, 누운 자세에서 Y-Tape(폭 5cm, 길이 15cm)를 준비합니다. 테이프 끝을 어깨 위쪽에 고정한 후, 한쪽은 유두 방향을 향해 전흉부에 부착하고, 다른 한쪽은 상완 전면부를 따라 내려가며 부착합니다. 양쪽 어깨 모두 통증이 있다면, 반대쪽에도 동일한 방법으로 테이핑을 실시합니다.두 번째, 엎드린 자세에서 I-Tape(폭 5cm, 길이 20cm)를 사용하여 테이프의 중앙을 견갑골 위쪽 선에 고정한 후 좌우로 각각 견갑골을 감싸듯이 부착합니다. 세 번째, Y-Tape(폭 5cm, 길이 15cm)를 다시 사용하여 어깨 윗..